답: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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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하고 그를 즐거워할 것인지를 지시하는 유일한 규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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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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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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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은 오직 한 분만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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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의 신격에는 성부, 성자, 성령, 삼 위가 계시는데, 이 삼 위는 한 하나님이시요, 본체가 하나이시며,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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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뜻을 세우신 그의 영원한 목적인데, 이로 말미암아 그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일을 미리 정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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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께서는 창조와 섭리의 사역(事役)으로 그의 작정을 이루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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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창조 사역은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에 아무것도 없는 중에서 그의 권능의 말씀으로 만물을 지으신 일인데, 다 매우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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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남녀로 지으시되, 자기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거룩함이 있게 하셨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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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의 섭리 사역은 모든 피조물과 그 모든 행동을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있게 보존하시며 통치하시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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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후, 완전한 순종을 조건으로 그와 생명의 언약을 맺으시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을 사망의 벌로써 금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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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우리 시조는 자신의 의지의 자유를 따라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창조받은 지위에서 타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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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은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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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우리 시조가 창조받은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금하신 실과를 먹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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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아담과 언약을 세우신 것은 그만 위하여 하신 것이 아니고 그 후손까지 위하여 하신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모든 사람은 아담의 첫 범죄 시에 아담 안에서 죄를 지었으며, 그와 함께 타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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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죄와 비참한 처지에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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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가지는 죄성은 아담의 첫 범죄의 죄책(罪責)과, 원의(原義)가 없는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을 보통 원죄(原罪)라 칭하며, 아울러 이 원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자범죄(自犯罪)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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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모든 인류가 타락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게 된 것과,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게 된 것과, 그로 인해 금생의 모든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 형벌을 받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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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께서 다만 그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레 이르게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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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한 위(位)에 양성(兩性)을 가지신 하나님이시요 사람이셨으며,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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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참 몸과 지각있는 영혼을 취하사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심으로 사람이 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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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시되,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두 지위에서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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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그리스도께서는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심으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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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그리스도께서는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심으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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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며, 자기와 우리의 모든 원수를 제압하고 이기심으로 왕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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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그가 강생(降生)하시되 비천한 지위에 나신 것과, 율법 아래 나신 것과, 금생의 여러 가지 비참함과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의 저주의 죽음을 받으신 것과, 장사 지낸바 되신 것과, 얼마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거하신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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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그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과, 하늘에 올라가신 것과,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것과,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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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성령께서 그 구속을 우리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하심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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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성령께서 효과적으로 부르심으로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시어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셔서 그리스도의 값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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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효과적인 부르심이란 하나님의 영의 하시는 일로서, 우리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 마음을 밝게 하여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며,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심으로써, 우리를 설득하여 복음안에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어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게 하시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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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 금생에서 이에 따라오거나 거기서 나오는 여러 가지 혜택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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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로서, 그가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고 우리를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 받아주시는 것인데, 이 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우리에게 전가된 것이며, 오직 믿음으로만 받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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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양자로 삼으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인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 중에 들게 되고, 자녀로서의 모든 특권을 누릴 권세를 갖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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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인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늬 형상을 따라 전인적(全人的)으로 새로워지게 되고, 점점 더 죄에 대하여는 죽고 의에 대하여는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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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에 따라 오거나 거기서 나오는 혜택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함과, 양신의 평안과, 성령 안에서 얻는 기쁨과, 은혜의 증진과, 끝까지 견디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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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신자는 죽을 때, 그의 영혼은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에 들어가고, 그의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께 연합된 채로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쉬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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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신자는 부활할 때, 영광 중에 일으킴을 받고 심판날에 공개적인 인정과 죄없다 함을 얻으며, 완전히 영원토록 하나님을 온전히 즐거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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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그의 나타내 보이신 뜻에 순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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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사람이 마땅히 복종할 규칙으로 하나님께서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의 법칙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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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그 도덕의 법칙은 십계명에 요약되어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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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십계명의 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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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십계명의 머리말은 "나는 너를 애굽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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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The Lord)가 되시고 우리의 하나님이시며 구속자이시므로, 우리는 마땅히 그의 모든 계명들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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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1계명이 우리에게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유일하신 참 하나님 되심과 우리의 하나님 되심을 알고 인정하며, 그에 합당하게 하나님을 예배하고 영화롭게 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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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1계명이 우리에게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유일하신 참 하나님 되심과 우리의 하나님 되심을 알고 인정하며, 그에 합당하게 하나님을 예배하고 영화롭게 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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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1계명이 금하는 것은 참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또 우리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않거나 예배하지 않거나 영화롭게 하지 않는 것이며, 오직 그에게만 드려야 할 예배와 영광을 다른 자에게 드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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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1계명의 "나 외에는"이라는 말이 우리에게 특별히 가르치는 것은, 모든 것을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다른 신을 가지는 죄에 주목하시며, 그것을 아주 싫어하신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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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2계명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 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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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2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으로 정하신 모든 종교적 예배와 규례들을 순전하고 온전하게 받고 지키며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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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2계명이 금하는 것은 하나님을 예배함에 있어서 형상을 사용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으로 정하지 아니한 다른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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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2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과, 자신만 예배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열망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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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3계명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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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3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와 속성과 규례와 말씀과 행사를 거룩히 여겨 존경하는 마을으로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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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3계명이 금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 자신을 나타내는 데 쓰시는 것을 모독하거나 악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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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3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이 계명을 범하는 자가 비록 사람의 형벌은 피할 수 있을 지라도, 주 우리 하나님은 범법자로 하여금 그의 공의로우신 심판을 피하도록 버려두시지 않을 것이기 떄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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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4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으니라"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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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4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으로 정하신 때를 하나님께 거룩히 지키는 것, 곧 이레 중 하루를 종일토록 하나님께 거룩한 안식일로 지키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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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께서 세상의 시작으로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매주 일곱째 말을 안식일로 정하셨고, 그 후로부터 세상 끝날까지는 매주 첫째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는데, 이 날이 그리스도인의 안식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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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는 것은 그 날 종일을 거룩하게 쉼으로 할 것이며, 다른 날에 정당한 세상일과 오락까지도 쉴 것이요, 그 모든 시간을 하나님께 드리는 공적, 사적 예배에 사용하되, 다만 부득이한 일과 자비를 베푸는 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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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4계명이 금하는 것은 그 명한 바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조심없이 행하는 것이며, 게으르거나, 죄 되는 일을 하거나, 세상일과 오락에 관한 쓸데 없는 생각과 말과 일로 그 날을 더럽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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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4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 자신의 사업을 위하여 매주 엿새를 허락하셨고, 제 칠일을 자신의 특별한 날로 주장하셨고, 친히 모범을 보이셨고, 또한 안식일을 복 주셨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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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5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어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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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5계명이 명하는 것은 각자가 가지는 여러 지위와 관계에서 윗사람, 아랫사람 또는 동등한 사람으로서 타인의 명예를 지켜줄 것과 자신의 도리를 다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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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5계명이 금하는 것은 여러 가지 지위와 관계에 있는 각 사람에게 존경과 의무를 소홀히 하거나 거스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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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5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하나님에게 영광이 되고 그들 자신에게 선이되는 한)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사람에게 장수와 번영을 약속하시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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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6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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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6계명이 명하는 것은 모든 합법적 노력을 기울여 우리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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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불의하게 빼앗거나 해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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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7계명은 "간음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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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7계명이 명하는 것은 마음과 말과 행동에서 우리 자신과 이웃의 성적(性的)순결을 보존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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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7계명이 금하는 것은 모든 부정(不貞)한 생각과 말과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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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8계명은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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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8계명이 명하는 것은 우리와 이웃의 부와 재산을 합법하게 얻고 증진시키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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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8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와 이웃의 부와 재산의 증진을 부당하게 방해하거나 방해될 만한 일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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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9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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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9계명이 명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함과 우리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라는 것이요, 특별히 증언하는 일에 있어서 그렇게 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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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9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진실을 훼손하는 것과, 우리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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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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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10계명이 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완전히 만족할 것과, 우리 이웃과 그의 모든 소유에 대하여는 바르고 자애로운 마음씨를 가지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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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10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대한 온갖 불만과, 이웃의 잘됨을 시기하거나 원통히 여기는 것과, 이웃의 것에 대한 부당한 행동과 감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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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타락한 이후 현세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날마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계명을 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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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어떤 죄는 그 자체로서나 여러 가지 악화시키는 이유로 하나님 앞에서 다른 죄보다 더 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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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모든 죄의 마땅히 받을 보응은 금생과 내세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받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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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은혜를 전달하시는 데 쓰는 모든 외적 방도(方途)를 부지런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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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써 우리는 구원을 위하여 복음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분망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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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써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워하며, 새롭게 순종하고자 하는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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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혜택을 전달하는 데 사용하시는 외형적이고 통상적인 방도는 그의 정하신 것으로,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이니, 이 모든 것이 택함받은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효력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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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의 영이 말씀의 낭독, 특별히 설교를 효력있는 방도로 사용하시어 죄인을 설복하고 회개시키며, 거룩함과 위로로 그들을 세워,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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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을 위하여 효력있게 되려면 우리는 부지런함과 준비와 기도로써 나아가야 하며, 믿음과 사랑으로 그 말씀을 받아들여 우리 마음에 새기며, 우리의 생활에서 이를 실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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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성례가 효력있는 구원의 방도가 되는 것은 성례 자체에나 성례를 행하는 자에게 어떤 덕이 있어서가 아니요, 다만 그리스도의 복 주심과, 성례를 믿음으로 받는 자들 속에서 그리스도의 영이 일하심으로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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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성례란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인데, 이 예식에서 그리스도와 새언약의 혜택이 감각적인 표상으로 믿는 자에게 표시되고 인쳐지며 적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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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신약의 성례란 세례와 성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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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임 받음과 은혜 언약의 모든 혜택에 참여함과 주님의 것이 되기로 서약함을 표시하고 확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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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보이는 교회 밖에 있는 자는 누구라도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순종을 고백하기 전에는 세례를 받을 수 없으나, 보이는 교회의 회원의 유아들에게는 세례를 베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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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성찬은 그리스도께서 정하신 대로 떡과 포도주를 주고 받음으로 그의 죽음을 나타내 보이는 성례인데, 이를 합당하게 받는 자들은 육신적이거나 육욕적 태도로 참여하지 않고, 오직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여 그의 모든 혜택을 받아 신령한 양식을 먹고 은혜 가운데서 자라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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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성찬에 참여하려는 자는 자신에게 주님의 몸을 분변하는 지식이 있는지, 주님을 양식으로 삼는 믿음이 있는지, 회개와 사랑과 새로운 순종이 있는지 스스로를 살펴야 합니다. 그렇치 않으면 합당치 않게 나아와 자신에게 임할 심판을 먹고 마시는 것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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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기도는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요, 그의 뜻에 합한 것들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하는 것이며,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그의 자비하심을 깨달아 감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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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의 기도의 지침으로 유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별한 지침은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 곧 일반적으로 '주기도'라고 부르는 기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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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는 주기도의 머리말은, 언제라도 도와줄 능력이 있고 도와주고자 하는 아버지에게 자녀들이 나아가듯이, 우리도 모든 거룩한 공경심과 담대함을 가지고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것과, 우리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기도하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가르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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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라는 첫 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을 알리시는 모든 일을 통해서 능히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게 해 주실 것과, 모든 것을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처리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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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나라이 임하옵시며"라는 두 번째 간구로 우리는, 사탄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왕국이 흥왕하여,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거기 들어가 지키심을 받고, 영광의 왕국이 속히 오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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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세 번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사, 하늘에서 천사들이 하듯이, 우리도 능히 기꺼운 마음으로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뜻을 알아 순종하고 복종하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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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라는 네 번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선물로서 이생의 좋은 것들 중에서 적당한 몫을 받아 그것들과 더불어 하나님의 복 주심을 즐거워할 수 있게 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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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는 다섯 번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너그럽게 용서하여 주시기를 비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의 은혜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을 진심으로 용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기도하도록 격려를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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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라는 여섯 번째 간구로 우리는, 죄에 이르는 시험을 당하지 않게 지켜주실 것과, 시험할 때는 우리를 붙드시고 구해 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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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니이다 아멘"이라는 주기도의 맺은 말은 기도할 담력을 오직 하나님에게서 얻어야 할 것과, 기도할 때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하나님께 돌림으로 그를 찬송할 것을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또한 우리 소원의 표시와 응답에 대한 s으로 우리가 "아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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